수제화 업체소개

에티튜드엘

제조/판매

store

여성 수제화 전문 브랜드 에티튜드엘은 트렌디하면서도 오랜 시간 신을 수 있는 수제화를 만들고 있다. 신발에 맞게 여성들의 자세가 변화하는 점에 착안, 구두를 신었을 때 더욱 아름다운 자세를 표현할 수 있는 디자인을 선보이며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온라인판매/오프라인판매

Photo Gallery

Interview

독특한 이름이 눈길을 끄는데, 에티튜드엘은 어떤 의미인가요?

 

어떤 신발을 신느냐에 따라 여성들의 자세가 바뀌어요. 운동화를 신을 때와 구두를 신을 때 자세가 달라져요. 신발에 따라 자연스럽게 자세가 바뀌는 게 좋아서 태도와 자세를 뜻하는 영어단어 에티튜드(Attitude)’를 붙였죠. 여기에 ‘L’이 가지는 여러 가지 의미를 접목시켰어요. 구두 굽의 형태가 L과 비슷하기도 하고, 여성들이 좋아하는 단어 중에 Love, Look, Luna, Lace, Line L로 시작되는 단어가 많거든요. 그래서 에티듀드엘이 되었답니다.

 

구두를 만든 지는 얼마나 되셨나요?

 

수제화를 제작한 지는 7년이 넘었고, 1년 반 전에 매장을 오픈했어요. 저는 패션디자인을 전공했지만 사실 신발을 디자인해보고 싶었거든요. 그래서 성수동에 와서 가죽 업체를 돌아다니며 물어보고 배우면서 시작했어요. 디자인과 판매는 물론이고 어떤 가죽을 사용해서 신발을 만드는지, 전반적인 과정을 배우고 싶었거든요.

 

수제화를 시작하게 된 특별한 계기가 있나요?

 

저는 사람이 어떤 자리에 갈 때 옷만큼이나 신발과 가방에 신경을 쓴다고 생각해요. 어렸을 때부터 엄마가 어디를 어떻게 다니는지, 어떻게 살아왔는지 신발을 보면 알 수 있다고 말씀하시곤 했거든요. 어릴 적부터 신발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며 자라오면서 자연스럽게 신발을 만드는 일을 하고 싶다고 생각하게 된 것 같아요.

 

기성화와는 다른, 수제화의 매력은 무엇일까요?

 

많은 양을 단시간에 만들어야 하는 기성화는 아무래도 신발 하나하나에 들어가는 시간이나 정성이 덜하기 마련이잖아요. 디자인에 따른 마감부분이나 디테일, 착화감에 대해 신경을 쓰지 못하는 부분이 있죠. 반면에 수제화는 디자인은 물론이고 좀 더 발이 편안하도록 착화감에도 공을 들이고 있어요.

 

두 디자인에서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은.

 

제가 패션디자인을 전공해서 우선 예쁜 디자인을 하자고 생각했는데, 막상 신발을 신었을 때 편하지 않으면 잘 신지 않게 되더라고요. 실제로 신발 공장에서 구두 제작 과정을 배우면서 편한 신발의 소중함을 더욱 느끼게 됐어요. 요즘은 심플하지만 편하고, 유행에 뒤처지지 않는 디자인에 주력하고 있어요.

 

예전에 비해 인지도가 많이 생긴 것 같아요.

 

아무래도 수제화다 보니 퀄리티에 대한 고객들의 믿음이 생긴 것 같아요. 온라인상으로도 구매를 많이 하고, 요즘에는 SNS를 통해 매장에 방문하는 분들도 많아졌어요. 한번 구매한 고객들이 단골이 되고 친구와 함께 재방문할 때 이 신발이 정말 편하고 마음에 드는구나싶어 가장 뿌듯해요.

 

나에게 구두란 [ ]를 표현해주신다면?

 

평생 해야 할 나의 이자 이라고 생각해요. 실장님 소리를 듣고 싶다는 꿈은 이뤘으니 이제 수제화를 계속해서 만드는 게 제 꿈이에요.

Location

성동구 연무장길 83 (성수동2가) 1층
  • Tel : 070-7817-9886
  • http : www.attitudel.com
  • SNS : 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