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제화 업체소개

JS슈즈디자인연구소

제조/판매

store

2014년 문을 연 JS슈즈디자인연구소는 제1회 대한민국 명장 수제화 선발대회에서 '1호 명장'의 영예를 안은 전태수 장인이 운영하는 업체다. 성수 수제화 거리의 상징처럼 알려진 '공중에 솟아 오른 빨간 하이힐'이 바로 JS슈즈디자인 앞 모형이다. 2017년 6월 영부인 김정숙여사가 방미 당시 신었던 '버선코 구두'를 만들어낸 곳이기도 하다. 남/녀 수제화 모두 제작하고 있으며, 청소년을 위한 직업체험프로그램(서울시 교육청 인증기관), 일반인을 위한 수제화 제작 강의 등 다양한 강의도 진행하고 있다.

 

공장소유/소매

Photo Gallery

Interview

대통령 내외 방미 당시 매스컴에 내가 만든 구두 보일 때 영광스러워

후학 양성하며 세계적인 구두박물관 만들고파


성수 수제화 1호 명장, 2014 대한민국 사회공헌 대상 등 전태수 장인을 소개하는 수식어는 많고도 많다. 그러나 그를 가장 유명하게 만든 건 역시 '영부인의 버선코 구두'다. 2017년 6월 문재인대통령 내외 방미 당시 영부인 김정숙 여사의 특이한 구두에 국내는 물론 해외 언론이 주목했다. 한국적인 미와 모던한 멋이 흐르는 영부인의 구두는 국내 어떤 브랜드에서도 보기 힘든 디자인이었다. 버선코를 응용한 구두앞코는 성수동 전태수 장인의 대표 디자인이었다.

 

수제화를 시작한 지 얼마나 되셨나요?


성수동에서만 48년 째니까... 말하면 뭐해, 말하자면 밤을 새야지, 허허허~

 

수제화 인생 중 잊을 수 없는 순간을 꼽는다면?

 

문재인대통령 당선 후 청와대로 발치수 재러 갔을 때, 방미 당시 언론에 내가 만든 신발이 소개되는 걸 봤을 때 기분이 뭐^^ 좋았죠. 구두 만드는 사람으로서 영광이라고 생각합니다.

 

장인의 구두란 어떤 점에서 다른가요?

 

무엇보다 '발이 편한 구두'에 대한 연구를 지속해 왔어요. 중요한 건 신어본 사람이 다시 오게 할 수 있는 힘이랄까. 그리고 확실한 AS, 책임질 수 있는 서비스가 바로 장인의 구두, 수제화의 장점이죠.

 

인생 2막, 제자 양성의 길을 걷고 계시다고 들었습니다.

 

우선 JS디자인연구소는 서울시교육청에서 정한 직업체험 교육기부 인증기관입니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학생배움터라고, 직업체험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어요. 그리고 서울시 청년일자리 프로그램으로 6개월 단위 교육 프로그램이 있고, 신라대 학생들도 있고, 직장 퇴근하고 배우러 오는 사람, 대학 졸업하고 수제화 입문하겠다고 오는 사람, 지방에서 올라오는 사람... 다양합니다.

 

성수동 대표 장인의 꿈

 

교육도 지속적으로 하고, 세계적인 구두박물관을 만드는 게 꿈입니다. '한국에 가면 못 보던 신발도 있구나'할 수 있는 그런 곳이요.​ 

 

Interview clip

Location

연무장길 57 2층
  • Tel : 02-464-1060, 010-5204-1060
  • http : www.xn--js-xw5jh5u.kr